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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배경 및 목적
연구하는 모습과 부산대 공동실험실습관 건물 이미지
설립배경

본교의 경우 자연대, 공대, 의대, 치대, 약대, 가정대, 사범대 등 7개 자연계열대학에 43개 학과와 12개 자연과학계열 연구소를 포괄하고 있어 이들 기구들이 독자적으로 연구기기를 갗추기란 사실상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중복투자로 인한 엄청난 예산손실이 초래될 수 있고 또한 기기구입예산이 말단분과에 분할배정될 때 그 영세성으로 인하여 고가첨단기기 구입은 불가능해지고 있다.또한 공동기기적 성격으 띈 기기들을 말단 부서별로 분할 운용할 때 활용빈도의 저조는 물론 유지, 관리면에서도 많은 비경제적, 비효율적 문제점이 야기된다.따라서 앞으로 도입되는 기자재에 대해서는 가수요나 중복투자가 되지 않으면서 그 효용성이 극대화 될 수 있도록 기종을 엄선하여 풀가동하고 이미 도입되어 각 부서에 산재해 있는 공동활용도가 높은 기자재에 대해서도 이를 본 기구내에 흡수하여 중앙집중관리 체제를 도입하고 이를 모든 수요자에게 개방하는 공동활용체제가 필요하다.

설립목적

본 공동실험실습관은 학과, 연구소 등 각 분야에서 필요한 각종 교육 및 연구기기 중 공동 활용성이 높은 고가 기자재의 선정, 구매, 연구를 중앙 집중화시켜 효율적으로 운영할 목적에서 설립한 기구이다. 이 기구는 교내의 중복 투자요인을 가능한 흡수하고 체계화시켜 모든 연구자에게 고성능의 기기를 개방, 활용, 연구케함으로써 대학의 교육과 연구환경을 점진적으로 개선한다. 또한 대학의 연구중심을 학과중심에서 학문중심으로 전환시키며, 대학, 연구소, 산업체 간의 협동 연구체제를 구축한다.

구체적인 목표는 가. 교육 및 연구 기자재의 중복 구매를 지양하고 예산 투자의 효율성을 높인다. 나.  교육 및 연구 기자재의 활용도를 높이고, 운용 및 관리를 효율성이 좋도록 하여 경쟁력 있는 연구환경을 조성한다. 다.  실험, 실습과정을 개발하여 학습성과를 올리고 대학의 교육환경을 개선한다. 라.  대학의 연구중심을 학과중심에서 학제를 초월한 학문중심으로 전환시키며, 산업체, 대학, 연구소간의 헙동 연구체제를 구축한다.